top of page

blog

HOME   |   커뮤니티   |   blog   |  게시물

로봇의 활용 – 로봇은 무엇에 쓰일까?

2022.05.18


로봇은 어떻게 쓰일까? 로봇을 사용하는 것을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이 첫번째로 하는 고민중에 이 고민이 있을 것이다. 과연 로봇이 무엇까지 할 수 있을까? 크게 구분하여 본다면 로봇은 제조용 로봇, 자율주행 로봇, 의료용 로봇, 군사용 로봇, 물류 로봇등이 있고, 이런 로봇들에는 AI가 탑재된 드론에서 요즘은 흔하게 사용되는 청소용 로봇까지 정말 다양한 로봇이 존재한다. 그중에 아마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로봇이 제조 현장에서 사용되는 제조용 로봇이라 할 수 있다.

제조용 로봇은 일반 산업용 로봇과 21세기 들어 이슈가 되고 있는 협동 로봇이 있는데 일반 산업용 로봇과 협동 로봇의 차이는 기존의 거대한 산업용 로봇과 달리 작고 소형이면서 사람들과 같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로봇이 협동 로봇이다. 제조용 로봇은 TV에서 볼 수 있는 대형 자동차 공장의 용접 로봇을 비롯해서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는 중대형 로봇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반면에 협동 로봇 (나중에 다시 협동 로봇만 따로 설명할 계획이다)은 2009년 덴마크의 유니버셜 로봇이 UR5라는 제품을 선보이면서 좀더 폭 넓은 분야에서 로봇의 활용 폭이 생기고 있다. 유니버셜 로봇이 개발한 협동로봇은 기존의 산업용 로봇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특성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동성과 설치, 프로그래밍의 편의성을 높인 특성을 보여준다.

이런 가운데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국으로 유명세를 얻는 알파고의 근간이 된 AI 기술은 기존의 로봇들이 침투하기 힘들었던 서비스 분야에서의 입지도 강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25년이면 1가정 1로봇의 시대가 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 솔직하게 말해 이미 1가정 1로봇의 시대는 거의 도래 했다고 볼 수 있다. 왠만한 가정에 로봇 청소기와 인공지능 스피커는 대세로 떠오 른지 오래 이니 말이다. 1가정 1로봇의 시대라고 한다는 내용은 단순한 로봇이라기 보다 인간의 움직임임과 AI가 포함된 로봇을 의미하고, 고령층 보호를 비롯한 서비스 로봇이 차세대 로봇 산업으로 보고 육성하는 선진국들의 모습을 보면 이런 예측이 맞을 것이라 생각 된다.



이러한 로봇들 이외에도 사회적 관계망을 넓혀주는 소셜 로봇, 인간과 교감하는 감성 로봇, 의사들의 수술을 도와주는 수술 로봇과 군인들과 국방에 사용되는 군사 로봇과 같이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들은 이미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 미국의 아마존을 비롯해서 대형 물류 유통회사들이 이미 십여년 전부터 뛰어들어 활성화 시키고 있는 물류 유통 로봇이나 택배 로봇과 같이 정말 다양한 분야에 로봇들이 각양 각층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 본 칼럼을 통해 이런 로봇의 활용이나 분야들에 대한 내용을 설명함과 동시에 이런 로봇들에 적용되는 이론이나 원칙들에 대해서 최대한 쉽게 써볼 계획이다

조회수 7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마이크로 로봇 개발 - 일본 과학

2022.05.11 [日 과학통신] 머리카락보다 얇다 '마이크로로봇' 개발 - 헬로디디◆무리 이루는 마이크로 사이즈 분자 로봇, 세계 최초 개발(관련링크)머리카락 20분의 1크기의 마이크로 사이즈 분자로봇을 홋카이도 대학 연구팀이 개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개발한 분자 로봇은 직경 25나노미... www.hellodd.com [출처] 마이크로 로봇 개발 -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