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HOME   |   커뮤니티   |   blog   |  게시물

민트로봇의 커피로봇, 스퀘어민트 코엑스에서 성공적으로 운영

2022.10.18



  • 코엑스와 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시범 운영을 10월부터 시작

  • 그린비즈니스위크에서 성황리에 시범 운영을 마쳤으며, 10월 18일부터 창원에서 개최되는 창원 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에서도 시범사업으로 운영될 계획

  • 탄성치형 감속기가 적용된 음료 배분 시스템과 컵 디스팬서를 통해 감속기의 유효성 역시 검증해 나갈 계획

코엑스에서 스퀘어민트 시범운영하는 모습


주식회사 민트로봇 (대표이사 강형석)은 지난 10월 12일과 10월 14일 4일간 코엑스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된 그린 비즈니스위크를 시작으로 코엑스와 협력하여 신개념 바리스타 로봇 스퀘어민트를 시범 운영하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알렸습니다. 이번 스퀘어민트 시범 운영 사업은 코엑스에서 국내 벤처 기업이 생산하는 로봇 제품의 홍보를 지원함과 동시에 점차 로봇 및 IT 기술의 접목이 중요해지는 MICE 산업의 특성에서 코엑스 역시 주도적인 입장으로 로봇 카페 운영에 대한 노하우 및 데이터를 습득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민트로봇과 코엑스는 시범 운영 사업을 통해 민트로봇이 개발한 바리스타 로봇 스퀘어민트를 코엑스에서 주관하는 전시회나 박람회에서 로봇 카페를 운영하면서 운영상의 문제점이나 운영 타당성을 점검해볼 계획이며, 향후 양사간에 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논의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 첫번째 행사로 그린비즈니스위크에서 운영된 스퀘어민트는 행사 시작일부터 행사가 끝날 때까지 독특한 디자인과 깔끔한 운영방식 빠른 서빙 타임 등으로 방문객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다양한 업체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는 후문이 있었습니다. 민트로봇의 스퀘어민트는 민트로봇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발 생산하고 있는 4축 원통형 스카라 로봇을 장착한 메인 로봇으로 하며 약 12종의 음료 제공이 가능하고 기존의 바리스타 로봇이나 커피 로봇에 비하여 빠른 서빙 타임을 가지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스퀘어민트는 민트로봇에서 직접 개발한 자체 감속기를 적극 채용한 모델로 음료를 고객에게 서빙하는 토출구와 음료 컵 디스펜서의 움직임에도 감속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자동화 커피 모델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는 커피 퀄리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상급 원두를 사용하고 원두의 맛을 받쳐 줄 수 있는 이태리 설계 에스프레소 머신을 적용하여, 관람객과 관계자들로부터 커피 맛에 있어서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민트로봇의 스퀘어민트에는 민트로봇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탄성치형 정밀 감속기가 적용된 제품으로 음료를 고객에게 서빙하는 음료 토출 서빙 테이블과 컵 디스팬서에 적용하여 안정성 등을 평가하고 있스며, 이는 민트로봇의 탄성치형 감속기의 가장 큰 특성인 소형화 경량화의 장점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 부품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평가받은 감속기의 특성을 고려할 때 민트로봇의 감속기의 안정성과 양산성이 이런 시범 사업 등을 통해 검증 될 경우 시장에 미칠 영향이 매우 클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감속기가 가장 핵심 부품으로 인식되는 가장 큰 이유는 감속기의 양산이 매우 까다롭고 로봇에서 차지하는 원가가 제일 큰 제품임과 동시에 로봇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민트로봇은 향후 스퀘어민트 이외에도 자신들이 개발한 로봇에 탄성치형 감속기를 적용하여 신제품군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엑스에서 스퀘어민트 운영되고 있는 모습


민트로봇은 이번에 시범운영에 들어간 신형 버전을 10월과 11월에 있는 각종 박람회 및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출품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오는 18일부터 창원에서 진행되는 "국제용점 및 절단자동화전"과 21일 개막하는 대전 과학 페스티벌에서 제품이 시범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10월말에는 대전 전자통신연구원 부설 융합 기술연구센터에 실증사업으로 스퀘어민트의 운영이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트로봇 관계자는 "스퀘어민트의 빠른 서빙 타임과 높은 퀄리티의 커피 그리고 현재 계획되 있는 사후 관리 서비스 체계에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10월중에 주요 컨벤션 센터에서 운영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납품을 진행할 계획이다." 라고 밝히며, "이후 민트로봇은 스퀘어민트를 활용한 커피 전문점을 직접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으며, 완벽한 사후 관리 서비스와 질 높은 커피를 앞세워 시장을 공량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스퀘어민트


저번 블로그 포스팅에도 밝혔다싶이 신버전의 스퀘어민트를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구버전의 문제점들과 보완해야 될 점을 많은 시행착오 끝에 개선하고 사용자와 고객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제작했습니다. 신버전을 코엑스에서 최초로 내보이면서 걱정과 불안이 있었지만 필요없었다는 듯 방문객들과 업체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자신감이 붙어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민트로봇에서 만든 탄성치형 감속기를 토출 서빙 테이블과 컵 디스팬서에 적용한 덕분에 안정성과 양산성 등을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이런 스퀘어민트의 모습과 어떻게 작동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앞으로 있을 박람회와 전시회 등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조회수 4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