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HOME   |   커뮤니티   |   blog   |  게시물

민트로봇, ROBEX 2022서 자체 개발 핵심부품 적용한 로봇 다채롭게 선보여..."검증된 기술력과 양산 능력으로 점유율 확대할 것!"


2022.11.28


ROBEX 2022에서 민트로봇이 선보인 자사 물류 로봇 시스템 l 촬영 - 에이빙뉴스


(주)민트로봇(대표 강형석)은 지난 11월 15일(화)부터 18일(금)까지 4일간 엑스코(EXCO) 동관 1층 4홀에서 열린 '제 11회 대구국제로봇산업전(ROBEX 2022)' 에 참가했습니다. 민트로봇은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용 로봇암을 제조, 공급하는 스타트업으로, 특히 제조원가와 해외 기업 의존도가 높은 핵심부품인 정밀 감속기를 독자 개발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더불어 기술 측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모션 제어 기술 및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자체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로봇 제조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부품 기술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입니다. 이번 전시에서 민트로봇은 자사의 자체 개발 산업용,상업용 로봇을 다채롭게 선보였습니다. 대표 제품인 물류 로봇 시스템은 원통형 스카라 로봇 2대를 활용해 소형 물류 작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조한 시스템입니다. 해당 시스템에는 원통형 스카라 로봇 'PCA6R600'이 탑재되었으며, 작업 평면에 수직으로 움직이고 360° 반경의 모든 범위에서 작업이 가능한 독자적 형태를 갖췄습니다. 덕분에 우수한 공간 효율성을 자랑하며, 요식업 서비스 등 다양한 공정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원통형 로봇에 민트로봇이 자체 개발한 특수 그리퍼를 부착함으로서 높낮이가 각기 다른 다양한 박스를 이송, 포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물류 라인에서 제품 박스를 2차 포장하는 공정에 주로 적용, 자동화를 실현합니다.


민트로봇의 스퀘어로봇 플랫폼 l 촬영 - 에이빙뉴스

함께 선보인 '스퀘어민트' 는 민트로봇이 기획, 제작한 커피 바리스타 로봇입니다. 원통형 스카라 로봇, 에스프레소 머신, 제빙기, 파우더 디스펜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5종의 음료를 제조해 서빙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6축 협동 로봇을 적용한 타 바리스타 로봇과 달리 4축 원통형 스카라 롭소을 채용, 서빙 타임을 최대 40% 줄인 점이 스퀘어민트의 특징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또, 전면부와 후면부가 분리되어 후면부의 구성을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로써 커피 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빙 플랫폼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로봇 정렬 및 조립 자동화를 구현한 멀티 소터는 영상 자동화 기술을 통해 좌표를 인식한 뒤, 특정 대상에 정렬 및 조립을 실행하는 자동화 설비입니다. 로봇, 머신 비전, 소포트웨어, HMI 등 모든 필요 기술 요소에 민트로봇이 자체 개발한 부품을 사용해 국산화를 실현, 이로써 높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각종 비정형 부품이나 다품종 소량 생산에 사용되는 부품 등 라인 자동화가 어려운 부품들에 적용할 수 있어 높은 활용도가 기대됩니다.


민트로봇의 멀티소터 시스템 l 촬영 - 에이빙뉴스

이 외에도 민트로봇은 회사 설립 이래 개발해온 관절 로봇 부품군을 소개했습니다. 모션 제어지, 서보 드라이브, 정밀 감속기 등 3대 핵심 부품으로, 이 중 지난해 개발된 서비스 로봇용 수지 감속기 'Elacloid Drive'는 서비스 로봇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가격과 성능을 만족한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민트로봇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자사가 그간 개발한 로봇 부품의 경쟁력을 선보이고, 이를 활용한 로봇들이 어떻게 실제 산업 현장과 서비스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라며, "이와 같은 기회를 거쳐 자사는 국내 외 다양한 바이어의 주목을 받고자 하며, 향후 로봇 및 시스템 판매의 밑거름으로 작용하길 기대한다" 라고 이번 전시 참가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어 "현재 서비스 로봇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F&B 기업들과 논의를 진행 중이며, 그들에게 절실한 로봇 시스템을 추가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라며, "또한, 이미 검증된 자사의 산업용 로봇을 활용한 생산 자동화 시장에서 입지 역시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현재 양산 검증을 마친 정밀 감속기를 채용한 서비스용 로봇 개발과 함께 로봇 체계의 추가 개발을 추진할 것" 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습니다.


ROBEX 2022에 참가한 민트로봇 부스 모습 l 촬영 - 에이빙뉴스

한편, 이번 전시회에는 산업용 로봇, 서비스용 로봇, 로봇부품, VR/AR, AI, IOT, 드론, 교육용 로봇/완구, 스마트기술 및 S/W 등이 전시 소개됐으며, 중국, 러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프랑스, 미국 등 27개 로봇기업이 참가한 해외국가관, SI기업 특별관도 꾸려졌습니다. 또한, 제 23회 대구국제자동화기기전(DAMEX 2022), 제 17회 국제부품소재산업전(Parts & Materals show 2022)이 동시 개최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대구 EXCO에서 열린 ROBEX 2022에 민트로봇도 참가했었습니다. 민트로봇 자체에서 개발한 로봇 부품을 선보이고, 이를 어떻게 어떤식으로 활용하였는지 보여주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서비스 로봇 시장 진출을 위해 더 개발하고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는 민트로봇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를 보여드리는 좋은 자리가 되어 매우 뿌듯했답니다.ㅎㅎ 민트로봇은 국내최초 관절로봇 3대 핵심부품 100% 국산화를 달성했습니다.



조회수 5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