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HOME   |   커뮤니티   |   blog   |  게시물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 (주)민트로봇 'iF Design Award 2020' 에서 2관왕 수상


iF Design Award 2020 에서 수상한 민트로봇의 기업 브랜딩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 ㈜민트로봇(http://mintrobot.com)은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0(http://ifworlddesignguide.com)’에서 2020년 02월 04일, 2개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14일 밝혔다. 독일 하노버에 위치한 ‘iF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은 1954년부터 시작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독립 디자인 기관으로서, 매년 최고의 디자인 결과물에 대해 iF 디자인상을 수여하고 있다. ㈜민트로봇은 커뮤니케이션 부문 중 웹사이트(Website)와 브랜딩(Corporate & Branding)에서 각각 수상했다. 일반적으로 산업용 제조업체에서는 디자인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혹은 외부 디자인 전문 기업에 의뢰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민트로봇은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까지 모두 시행한 점이 소규모 제조업체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기도 하다. 한편, 이번 ’iF Design Award 2020’에는 애플, 삼성, 현대, 기아, 네이버 등과 같은 수많은 세계적 기업이 참가하였다.


iF Design Award 2020 에서 수상한 민트로봇의 기업 브랜딩


이번 수상작을 디자인한 ㈜민트로봇 영업마케팅부 강민석 과장은 “수많은 신생업체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의 브랜드 정체성을 바로 잡고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일이야말로 회사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첫번째 기초작업이라 생각하고 진행하였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우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각형 형태의 로봇 형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태를 응용하여 유연성 있게 변화하는 기업 아이덴티티와 웹사이트를 기획, 디자인하였다. 올해는 자사의 제품인 산업용 로봇 ‘Pal A Series’를 ‘iF Award 2021’제품(Product) 부문에 출품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민트로봇은 일본산 카피캣이 아닌 국내 유일 자사에서 특허 개발한 세계 유일의 ‘Elacloid Drive’ 정밀 감속기오픈 플랫폼(Raspberry Pi)을 활용하여 만든 모션 제어기 등의 핵심부품을 기반으로 6관절 로봇, 스카라 로봇, 3관절 수직평면 로봇인 ‘Pal A 시리즈’ 라는 이름의 다관절 로봇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2018년부터 부천에 위치한 기업부설연구소 및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초, 대량 양산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 근방에 있는 공장과 OEM체결을 맺었다. 이들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만이 아니라 러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에서도 꾸준히 제품을 수출을 하고 있는 국내 로봇 제조 기업이다. ㈜민트로봇 강민석 과장은 “수많은 기업들과 경쟁 속에서 기업의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기업 브랜딩을 정립하였으며, 세계로 뻗어나가는 기술력 있는 국내 로봇 제조업체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영업마케팅팀의 강민석 과장은 이전에도 ‘iF Design Award’ 브랜딩부문 수상경력이 있는 브랜드 전문가이자 국내 최고의 광고대상인 ‘대한민국 광고대상’ 등 다양한 수상실적이 있는 광고, 제품, 시각, 영상 등 다방면 장르의 디자이너 겸 디렉터이다. 그는 ㈜민트로봇의 설립초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홀로 회사의 전반적인 시각정체성 및 제품 디자인 업무를 책임지고 있으며, 국내/외 전시회 담당, 홍보 마케팅, 기술영업지원, 미래전략 등 의 중요업무 역시 맡고 있다. 아래 내용은 (주)민트로봇 강민석 과장이 이번 수상 작품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직접 이야기하였다.


iF Design Award 2020에서 수상한 민트로봇의 모바일 웹사이트

iF Design Award 2020에서 수상한 민트로봇의 웹사이트


최근 5년사이 세계 각지에서는 자사와 같은 신생 로봇기업들이 무수하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는 기업의 기술력 뿐만 아니라, 회사의 기업 이미지를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경험하는 곳에서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그 중 자사의 웹사이트는 전 세계 각지에서 약 월 평균 500~1000명정도 방문하는 온라인 상에서 가장 크게 노출되는 공간입니다. ) 저는 단순히 제품과 기업의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의 일반적인 홈페이지가 아닌 기업 아이덴티티 및 인지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하여 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자사의 브랜드를 스스로 경험할 수 있는 실험적인 UI를 설계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플렉서블한 형태의 기업심볼을 이용하여 그대로 웹사이트에 적용시키는 기획을 하였습니다.


우측에 있는 커다란 정사각형 메뉴박스는 클릭 시 기업의 심볼형태로 펼쳐지며 가로형, 세로형 등 다양한 창 사이즈에 일관된 아이덴티티의 규칙을 지키면서 유연성있게 변화합니다. 이로서 사용자들은 어떠한 창 크기를 통해서라도 우리의 기업 심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희 기업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은 그들의 클릭행동 자체만으로도 우리의 기업을 더 쉽게 기억해낼 수 있습니다.

실제 제품의 페이지들은 어렵지 않게 세부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20년 상반기에 홈페이지가 리뉴얼된다고 한다.


처음 접하시는분들은 메뉴에 진입하는것이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기에 다소 어려워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 컨텐츠의 중요 페이지들은 독창성을 배제하고 가독성 중점을 맞췄습니다. 이는 실제 제품에 관심이 있어하시는 평균 40대 중반의 로봇업계 종사자들을 고려하여 만들었습니다.

민트로봇의 산업용 로봇 Pal


우리의 주요제품인 산업용 다관절 로봇은 90도로 이루어진 사각형태의 전례없는 독특한 외관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사각형의 디자인은 보다 쉬운 가공 기법으로 금형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가공하기 때문에 초기 수억에서 수십억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다이캐스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저렴한 단가로 소량 및 대량생산이 용이하며, 효율적인 설계는 물론, 전신 아노다이징(Anodizing) 후가공 처리로 덴트, 기스에 더욱 강하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유일한 사각형 로봇인 저희 민트로봇은 이러한 제품의 비쥬얼적 특징을 기반으로 새롭게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시각정체성을 만들어갔습니다.


초창기 좌측 나뭇잎 형태에서 우측형태로 리뉴얼 되었다


민트로봇은 ‘사람, 로봇, 그리고 자연’ 이 3가지가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어야한다는 철학으로 민트잎 형태의 심볼로 초기 디자인되었습니다. 이후, 직사각형이란 기업의 시각적 모티브(Visual Motif)를 갖고 현재의 심볼형태로 리디자인하였습니다.

민트로봇의 명함 구조


플렉서블 심볼 구조는 기업 명함에서 그 아이디어를 가져왔습니다. 회사의 명함을 가로형태(Landscape)로 디자인을 하면서, 제품에 형압(embossed)을 넣었을 때, 동시에 반대편 면이 세로형태의 심볼로 보여질 수 있다는걸 발견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는 좌측과 하단으로 무한하게 뻗어나갈 수 있는 형태의 심볼구조를 모든 곳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자사의 로봇 제품에 직접적으로 자사의 네이밍을 각인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로봇의 미관을 해칠뿐더러 다소 촌스럽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자사 심볼의 유연성있는 형태를 적용하여 로봇의 특정 관절 부위에 심볼형상을 직접 새겨넣었는 방식을 택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저는 MINTROBOT 이란 단어가 적혀있지 않더라도 심볼과 그 형태 자체만으로도 모두가 우리 기업임을 인식하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명함뿐만 아니라, 모든 포장재와 종이를 친환경 재질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나은 지구환경을 조성하는데 작은 기여를 위해 기업의 철학을 스스로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02.15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