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HOME   |   커뮤니티   |   blog   |  게시물

민트로봇, 산업용 로봇의 보급화를 꿈꾸다.

민트로봇의 다관절 로봇. Pal은 어떤 종류가 있으며,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의 차이점, 그리고 민트로봇 Pal이 다른 로봇과 다른 특장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좌측부터 Pal i606, Pal i306, Pal i401(SCARA)

(해당 이미지는 합성 이미지로 실제 사용 환경과는 무관합니다)


민트로봇의 로봇은 현재 어떤 종류가 있나요?

저희 다관절로봇은 현재 산업용 로봇인 Pal i 시리즈가 있습니다.

현재 i [시리즈에는 3축다관절 로봇인 Pal i3과 6축다관절 로봇인 Pal i6모델이 있습니다. 또한, 이번 코엑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던 SCARA로봇이 Pal i4 시리즈로 나와 현재 산업용 로봇은 총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용 로봇 KUKA (출처: KUKA - Robots & Automation 유투브)

사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실제로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의 차이점은 미미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을 말하려면 먼저 작업속도를 말할 수 있습니다.

산업용 로봇은 협동로봇보다 속도가 최소 2배~4배이상 빠른 로봇입니다. 속도가 빠르다는 말은 그만큼 같은 시간에서 더 많은 생산성을 이루어낼 수 있죠. 즉, 산업용 로봇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로봇입니다. 반면, 속도가 빠른만큼 충돌이 되었을때 가해지는 힘은 더욱 높습니다. 그렇기에 보호장치가 없이는 작업자에게 매우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산업용 로봇은 로봇 주위에 펜스를 쳐서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협동로봇은 산업용 로봇에 비해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가해지는 힘이 높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절대 안전하다는 말은 아니에요. 어쨋든 협동로봇은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로봇이어야하므로 일반적으로 충돌감지기능을 넣거나 센서를 부착하여 위협요소에 대한 방지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을 넣어 조금 더 안전기능을 높인 로봇입니다. 그렇기에 협동로봇은 작업자 바로 옆에서 조수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죠. 즉, 협동로봇은 일반적으로 사람 + 로봇이 한 팀이 되어 일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고, 산업용 로봇은 좀 더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로봇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민트로봇의 Pal i시리즈는 현재 있는 다른 산업용 로봇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018 로보월드때 프로토타입으로 선보였던 Pal c 시리즈



차후 협동로봇이 출시할 계획은 있나요?

사실 협동로봇은 작년 2018로보월드때 프로토 타입으로 잠깐 선보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감속기같은 부품들을 비롯한 서보모터, 엔코더 등을 조금 더 개선하고 외형 역시 많이 바뀔 예정입니다. 현재는 산업용 로봇인 i시리즈를 주력으로 생산중에 있고, 협동로봇인 c시리즈는 빠르면 올해 2019로보월드에서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로봇이 보급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2019.04.29


조회수 1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